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Q&A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허준의 동의보감으로보는 여드름 ( 한방생활요법 중에서..)
작성자 박**** (ip:)
  • 평점 0점  
  • 작성일 19.03.2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2

1. 여드름에 대한 개괄

여드름은 심상좌창이라고 하며, 한의학에서는 좌창(痤瘡), 분자(粉刺), 폐풍분자(肺風粉刺) 등의 범주에 들어간다. 여드름은 사춘기 이후에 피지선에서 피지분비가 증가하면서 나타나는데, 젊은 사람 중에 10-20% 정도가 이 질환을 경험한다. 한의학에서는 주로 폐열혈열증(肺熱血熱證), 장위습열증(腸胃濕熱證), 비허담습증(脾虛痰濕證) 등으로 증()을 구분하여 치료한다.

2. 여드름 예방을 위한 식생활 습관 개선 방법

◎ 비타민 A는 상피세포의 증식과 모낭의 각화를 방지하므로 여드름을 줄이고 땀샘의 기능을 강화하며, 산성 대사산물이 표피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 준다. 따라서, 비타민 A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당근, 청경채, 동물의 간, 원추리, 회향, 냉이, 시금치 등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 아연은 피지의 분비를 억제하고 각질의 탈락을 정상화하며 모낭의 각화 작용을 줄이는데, 살코기, , 해삼, 바다의 생선, 계란, 호두, 해바라기씨, 사과 등이 아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 비타민 B6는 불포화지방산의 대사에 관여하여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예를 들면, 계란 노른자, 살코기, 어류, 콩류, 배추 등이 비타민 B6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 술, 커피, 마늘, 부추 등 매운 식품과 개고기, 꿩고기 등 자극적인 식품은 소화기관을 자극해서 열을 발생시켜서 여드름을 발생하게 하므로 금한다.

◎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양고기, 닭고기, , 잉어, 연어 등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열을 없애주고, 진액이나 수분을 생성해 주는 음식이 좋은데, 버섯, 미나리, 유채, 시금치, 상추, 수세미오이, 오이, 녹두싹, 토마토, 녹두, 연뿌리, 수박, , 비계를 없앤 돼지고기, 사과, 산사, 두부, 노랑콩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 기름지고 단 음식은 위장에 濕熱(습열)을 발생시키고, 습열이 피부에 여드름을 발생시키는데, 예를 들면 기름기가 많은 고기, 계란 노른자, 참깨, 땅콩, 생선기름, 당도가 높은 과자, 빵 등의 식품을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3. 여드름 치료나 예방을 위한 한방생활요법
◎ 녹두 3숟가락, 1숟가락을 갈아서 물로 반죽해서 얼굴에 바른다.
◎ 여드름이 난 사람은 매일 양배추를 갈아 2주 이상 마시면 여드름이 나지 않는다.
◎ 무를 갈아서 여드름이 난 곳에 바른다. 혹은 무즙을 만들어서 환부에 바른다.
◎ 화농성 여드름에는 은행 50알의 껍질을 벗기고 갈아서 꿀 ½컵과 냄비에 담아서 섞어 익힌 뒤에 식혀서 냉장 보관하고, 세안한 후에 이것을 골고루 펴서 발라 두었다가 씻어낸다. 반복적으로 하면 여드름뿐만 아니라 모공도 좁혀준다.
◎ 녹두 가루 2-3 숟가락을 계란 흰자에 개어서 펴서 바르고 자거나 혹은 1시간이 지난 후 세안한다.
◎ 여드름에는 뽕잎을 쪄서 햇볕에 말린 후 가루 내어서 하루 38g씩 꿀에 타서 복용하면 효과가 크다.
◎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황금과 율피(밤껍질)를 같은 양으로 하여 갈아서 밀가루로 반죽하여 팩을 만들어서 얼굴에 거즈를 깔고 바른다. 미백효과까지 있다.
◎ 평소 피부트러블이 잦고 여드름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레몬을 하루에 2개씩 꾸준히 섭취하는데, 레몬은 산성이기 때문에 식전 30분이나 식후 1시간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얼굴이나 피부에 염증으로 인해 여드름이 올라왔을 때는 물 한 대야에 식초 7방울 정도를 떨어뜨려 희석하여 식초 물을 만들어서 얼굴이나 피부를 씻는다.
◎ 살구 씨 12g을 갈아서 먹는다.
◎ 쌀뜨물로 세수를 한다. 처음 씻은 물은 버리고 두 번째 쌀뜨물로 세수를 한다.
◎ 물 한 그릇에 녹차 가루 한 큰 술을 넣고 조금 걸쭉하게 만들어 얼굴에 팩을 한다.
◎ 싹이 나지 않은 감자를 껍질을 벗기고 곱게 갈아서 얼굴에 팩을 한다.
삼백초 20g을 달인 물을 마시면 화농성 여드름에 좋다.
◎ 율무는 변비로 인한 여드름에 좋으며 죽을 만들어 섭취하거나 끓여서 차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
◎ 거지덩굴의 열매 48g을 달여서 하루 동안에 수시로 섭취한다.
쇠비름 80g을 달여서 하루 동안에 수시로 섭취한다.
어성초를 이용하여 천연비누를 만들어서 사용한다.
◎ 시금치 120g목단피 180g에 두 컵의 물을 붓고 끓인 물로 세안을 한다.
◎ 알로에를 짜낸 즙을 발라준다.
◎ 여드름에는 녹두가루와 죽염을 섞어 팩을 하면 심한 여드름이 낫는다.
◎ 율무를 청주와 함께 뚜껑이 있는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1주일 보관 후 체에 걸러 세안 후 얼굴에 바른다.
어성초 20g을 달여 먹거나,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서 세수하든가, 아니면 물에 개어서 얼굴에 발라준다. 혹은 어성초즙을 꾸준히 바른다.
◎ 말린 어성초 잎을 증류수에 우려낸 후 각종 천연첨가물을 넣어서 섞어준 후 피부에 수시로 발라 주면 여드름을 완화하고, 피부트러블을 진정시킨다.
삼백초는 피부트러블을 완화시켜 주어서, 여드름이 나서 피부가 좋지 않은 경우에 삼백초 비누를 만들어 사용한다.
◎ 피부에 여드름이나 뾰루지 같은 각종 피부트러블이 발생하면 백년초의 잎을 얼굴에 붙인다.
◎ 화농성에는 삼백초를 가루로 내어 물에 개어 팩으로 만들어 얼굴에 팩을 한다.
◎ 오이씨를 달여서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 감초를 우려낸 물을 얼굴에 바른다.
◎ 녹차를 달인 물로 세안한다.
◎ 여드름에 목초액을 바른다.
◎ 양배추 끓인 물을 마시면 여드름이 개선되고, 피부도 깨끗해진다.
삼백초는 화농성 여드름에 좋다. 삼백초 60g을 달인 물을 하루 3회로 나누어 먹는다.
◎ 무를 갈아 즙을 낸 후, 얼굴에 바르면 여드름이 좋아지고 피부가 진정되는 효과가 있다.
◎ 녹차를 뜨거운 물에 우려낸 다음,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 아주 차가운 상태로 만든다. 화장 솜을 녹차 안에 담근 후 그것을 여드름 부위에 올려놓는데 화장솜이 미지근해졌다는 느낌이 들면 떼어내고 다시 올려놓는다.
삼백초 16g, 발계 4g, 용담초 2g에 물 2컵을 넣어 푹 달인 다음 물만 걸러서 마시면 여드름에 좋다.
◎ 거지덩굴 40g을 달인 물을 하루 동안에 수시로 먹는다.
◎ 봉선화 꽃잎의 즙을 내어 얼굴에 바른다.
◎ 여드름 자국에 오소리기름을 바르면 피부가 좋아진다.
◎ 당근을 갈아서 밀가루와 물을 적당히 섞어서 농도를 조절하여 얼굴에 골고루 펴서 팩을 하거나 또는 당근을 아주 얇게 썰어서 얼굴에 붙인다. 20분 정도 팩을 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최상단가기